프로토타이핑이란?
"Prototyping은 어떠한 구현이나 실제적인 개발 이전에 원형을 구축함으로써, 설계 뿐만 아니라, 사고과정 자체에 있어도 많은 도움을 주는 행위입니다. 이를 통해서 코딩을 하지 않고도 테스팅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서식 등을 통하지 않고, 간단한 로우테크 툴(Low-tech Tool)을 이용해서,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킵니다." - 다음 글로벌 인턴쉽 사이트
"prototyping"이란 말 그대로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 '맛보기' 서비스와 같습니다. 성능, 구현 가능성 등을 시험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편하게 만들어보면서 시행착오를 줄여가는 과정을 말할 수 있죠. Prototyping은 실제 개발 언어를 통해 짜임새 있게 만들어보기도 하지만, "종이"를 이용해서 아날로그 식으로 만들어보기도 합니다. - 한메일과 캘린더를 만드는 사람들
체크포인트!
- 결국 사용자는 화면을 보면서 일을 하므로 내부 논리 보다는 UI에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이것이 바로 UI 프로토타입을 매개체로 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들이면 효과를 보는 이유이고, 프로토타이핑을 하는 목적이다.
- UI 프로토타이핑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해 관계자들 간 상이한 관점을 서로 알 수 있고, 대화를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일정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이다.
- 프로토타이핑시 기획자, 개발자, 운영자, 등등의 관련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메튜 리씨는 "Five Paper Prototyping Tips"에서 아이디어는 중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 디자이너들은 해답을 프로토타이핑하는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고자 프로토타이핑을 한다.
- 프로토타입은 인터랙션 디자이너의 비전을 궁극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많은 디자이너가 프로토타이핑이야말로 진짜 디자인 작업이라고 느끼고 이전에 하는 다른 작업들은 단지 준비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프로토타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적지 않다.
+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이핑의 차이점은 와이어프레임은 단순히 레이아웃이고 프로토타이핑과 달리인터랙션이 없다. 와이어프레임에 내용이 들어가면 프로토타입이 될 수가 있다.
[출처] 5월 19일 프로토타이핑 (UX Recipe) |작성자 전찬주
[출처] 5월 19일 프로토타이핑 (UX Recipe) |작성자 전찬주
lo-fi prototyping
- https://pidoco.com
- http://framebox.org/
- http://www.powermockup.com/
hi-fi prototyping
- http://www.justinmi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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