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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UI

[Ux process: 구현] prototyping : wireframe tool /기법

프로토타이핑이란?


"Prototyping은 어떠한 구현이나 실제적인 개발 이전에 원형을 구축함으로써, 설계 뿐만 아니라, 사고과정 자체에 있어도 많은 도움을 주는 행위입니다. 이를 통해서 코딩을 하지 않고도 테스팅을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서식 등을 통하지 않고, 간단한 로우테크 (Low-tech Tool)을 이용해서,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을 증진시킵니다." - 다음 글로벌 인턴쉽 사이트


"prototyping"이란 말 그대로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 '맛보기' 서비스와 같습니다. 성능, 구현 가능성 등을 시험하기 위해 전체적인 기능을 간편하게 만들어보면서 시행착오를 줄여가는 과정을 말할 수 있죠. Prototyping은 실제 개발 언어를 통해 짜임새 있게 만들어보기도 하지만, "종이"를 이용해서 아날로그 식으로 만들어보기도 합니다. - 한메일과 캘린더를 만드는 사람들


 체크포인트!

 

결국 사용자는 화면을 보면서 일을 하므로 내부 논리 보다는 UI에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이것이 바로 UI 프로토타입을 매개체로 하여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들이면 효과를 보는 이유이고, 프로토타이핑을 하는 목적이다.

 

- UI 프로토타이핑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이해 관계자들 간 상이한 관점을 서로 알 수 있고, 대화를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일정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이다.

프로토타이핑시 기획자, 개발자, 운영자, 등등의 관련자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메튜 리씨는 "Five Paper Prototyping Tips"에서 아이디어는 중요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해답을 프로토타이핑하는 것이 아니라, 해답을 찾고자 프로토타이핑을 한다.

 

- 프로토타입은 인터랙션 디자이너의 비전을 궁극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많은 디자이너가 프로토타이핑이야말로 진짜 디자인 작업이라고 느끼고 이전에 하는 다른 작업들은 단지 준비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프로토타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적지 않다.

 

+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이핑의 차이점은 와이어프레임은 단순히 레이아웃이고 프로토타이핑과 달리인터랙션이 없다. 와이어프레임에 내용이 들어가면 프로토타입이 될 수가 있다.









lo-fi prototyping

  1. https://pidoco.com
  2. http://framebox.org/
  3. http://www.powermockup.com/



hi-fi prototyping

  • http://www.justinmi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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